서울 원룸 건축에 관심을 갖고 문의를 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서울 원룸 건축을 고려하고 계시는 건축주 님들께 수익 보장 등 더 듣기 좋은 말들을 해드리고 싶지만 저희 하우올리는 그렇게 하지 않습니다.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과정 중 예상치 못했던 문제들을 마주하고 해결하면서 더욱 겸손한 태도를 가지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저희가 부동산 개발 과정에서 실제 어떤 리스크를 겪었는지, 그리고 이러한 경험들을 겪은 후 어떠한 마음가짐으로 매 프로젝트에 임하는지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서울에 원룸을 건축하고자 하시는 예비 건축주 분들께 좋은 이야기가 되기를 바랍니다.

# 고객의 목소리

최근 들어 꽤 많은 고객 분들이 상담 문의를 주고 계십니다. 하우올리 자체의 개발 프로젝트도 많고 기존 고객들의 PM개발 건도 많아지고 있기에 내년까지는 최소한의 PM고객만 받으려고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블로그 외의 별다른 홍보나 마케팅을 안하고 있는데 다들 어떻게 알고 찾아주시는지 감사할 따름입니다. 더 열심히 해 가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상담을 하시는 고객 분들은 다른 곳들도 상담을 받아 보신 듯 합니다. 부동산 까페 내 강의나 책 출판 등을 통해 다양한 분들이 소규모 신축 관련 PM사업을 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다른 곳에서 상담하신 분들과 이야기를 나누면 오히려 더 편한 부분이 많습니다. 기본적인 부동산 개발 및 PM프로세스에 대해서 인지를 하고 계시기 때문입니다.

# 왜 하우올리만 안 된다고 하나요?

그런데 종종 상담하시는 고객분들 또는 하우올리PM과 함께 하시는 고객 분들께서 볼멘소리를 하십니다.

다른 곳에서는

– 더 나은 사업성이 나온다고 한다.
– 더 작은 자기자본으로 가능하다고 한다.
– PM을 맡기면 아무 문제 없다.
– 임대/분양은 무조건 된다고 한다.
– 준공만 나면 억 단위의 금액을 바로 벌 수 있다고 한다.
– 건축과정에 문제가 없도록 도와주겠다고 한다.

이렇게 말하는데,


“왜 하우올리는 안 된다고 하거나 리스크가 있다고 하나요?”

# 사람 잡는 선무당

위와 같은 질문을 받으면 처음에는 조금 당황하였습니다. 중소형 부동산 개발 분야에서는 적지 않은 경험을 쌓아 나가는 중인데 우리의 역량이 부족한가 다시 한번 돌아보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상담을 하신다는 PM의 이력을 살펴보면 프로젝트 개수가 그렇게 많지는 않습니다. 보통 5개 미만, 어떤 경우는 1건만 진행한 경우도 있었습니다.

사실 중소형 부동산 개발은 개략적인 프로세스는 비슷하기에 1, 2건만 진행하여도 어느 정도 기본 지식은 갖출 수 있습니다. 그래서 그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PM업무를 진행하시는 분들도 많이 생겨나 활동하시는 듯 합니다.

# 벼는 익을수록 고개를 숙여야

돌이켜 보면 개인적으로 부동산 개발에 있어 가장 자신감이 넘쳤던 시기는 2번째 프로젝트의 부지를 매입했을 때였던 것 같습니다. 1번째 프로젝트가 원활히 돌아가고 2번째 프로젝트 부지를 매입하며 부동산 개발에 감을 잡았다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이 짧은 시간에 감을 이렇게나 잡아 버리면 매년 엄청난 성장을 통해 큰 성공을 거둘 수 있겠구나 자신했던 것 같습니다. 지금 생각하면 참 부끄러운 오만함이었습니다.

그렇게 프로젝트가 누적되어 가며 어느덧 수십 건을 향해 달려가면서 각 프로젝트들 마다 꼭 하나씩은 이전에 경험하지 못했던 문제가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그런 문제들을 겪고 또 해결하는 과정에서 큰 틀에서는 부동산 개발 프로세스가 정형화 될 수 있겠지만, 예상치 못한 변수도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마음으로 준비를 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런 과정에서 자연스레 겸허하고 겸손해지게 되었습니다.

# 부동산 개발은 리스크의 연속인 사업

어떤 문제들이 발생하냐고요? 정말 다양한 이슈들이 있었습니다 🙂

인허가 과정에서 그 지역의 특수성으로 발생된 허가 정책 (ex. 문화재 보존, 교육청 허가 등)도 있었고요, 최근들어 유난히 자주 바뀌는 부동산 관련 정책 (세금, 임대차 등)에 대응도 하여야 했습니다.

또 착공 시점에 따른 계절별 공정과정의 변수들도 시시각각 경험 중이며, 유독 심한 민원들도 겪어 보았습니다.

개발의 성공여부를 결정하는 큰 변수들은 아니었지만, 부동산 개발을 일반 제조업과 같이 완벽히 module화 해서 기성품 만들 듯 진행하기에는 분명, 보다 새로운 접근법이 필요하였습니다.

# 건축주의 마음가짐

부동산 개발의 각 프로세스를 잘게 쪼개어 모두 매뉴얼화 해서 리스크를 없애고 효율화 시켜 개발 성공율을 높여 나가자.


이러한 생각의 기본 틀은 변함이 없지만, 여러 프로젝트들 속 다양한 변수들을 경험하고 해결하며 하나의 생각이 더 추가가 되었습니다.

리스크와 변수를 완전히 통제할 수 없다. 기본 프로세스의 매뉴얼 대로 진행하되 리스크와 변수가 생길 가능성을 항상 염두해 그러한 문제가 발생했을 시 신속하고 유연하게 대처해 나가도록 하자.


하우올리, 중소형 부동산 개발 PM업체 나아가 집을 짓는 건축주 분들의 마음가짐도 비슷하지 않을까 합니다.

# 집장사는 오늘도 그저 집을 짓습니다.

이렇게 프로젝트의 경험이 계속 쌓여 나가면 하우올리가 지향하는 중소형 부동산 개발 사업의 고도화를 이룰 수 있을 거라 확신합니다.

그래서 저희는 그저 주어진 하루, 눈 앞의 프로젝트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저희가 고객의 성공을 위해 할 수 있는 가장 최선의 방법이라 믿기 때문입니다.


전문성과 경험이 필요한 부동산 개발
그리고 건축시공 분야에서
건축주가 안심하고 사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부동산 PM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하우올리 PM


▲ 하우올리PM 상담문의 바로가기 ▲






0개의 댓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